[Weekly Global Tech News #18]

지난 한 주 동안 일어난 흥미로운 Global Tech News를 엄선하여 매주 월요일 오전 포스팅됩니다.

9월 14일 ~ 9월 20일 까지 이슈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촉각 전달 가능한 로봇 팔 공개]

사용자의 뇌와 연결되어 느낌까지 전달 가능한 획기적인 로봇 인공 팔이 공개되었습니다.

DARPA가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Revolutionizing Prosthetics’ 라는 그룹이 마비환자를 위한 촉각 전달이 가능한 인공 팔을 공개했습니다. DARPA의 프로그램 매니저 Justin Sanchez는 “아직 아주 디테일한 움직임 콘트롤은 어렵지만 사용자의 생각으로 조종이 가능한 인공 팔은 대단한 장래성을 지녔습니다,”  “로봇팔을 통해 들어온 촉각을 뇌와 직접 연결한 본 연구는 진짜와 거의 비슷한 신체 복원 기룩의 잠재성을 보여줍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척추 손상으로 신체가 마비된 환자의 뇌에 전도체를 이식하였고, 연구원이 로봇팔의 각각의 손가락을 만지자 환자는 촉각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Sanchez는 “환자에게 말하지 않고, 한 손가락이 아닌 두 손가락을 만졌습니다.”  “환자는 누군가 손가락에 장난을 치고 있다고 답했고, 그가 로봇팔이 느끼는 촉각을 느낄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deka_arm_gen3

출처: http://venturebeat.com/2015/09/19/this-mind-controlled-robotic-arm-can-relay-the-sensation-of-touch


[ MRI 스캔 분석하여 1시간 만에 3D 프린트 심장출력 가능한 기술 공개 ]

MIT와 Boston Children’s Hospital의 연구원들이 협력하여, MRI스캔과 3D 프린터를 이용한 심장 수슬 연습을 위한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MRI 스캔을 청사진으로 이용하여, 의사는 3시간 안에 환자의 심장과 비슷한 심장 모델을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장기를 MRI 스캔을 하면, 기계가 수백장의 장기 단면을 촬영합니다. 완벽한 3D 프린트 모델을 위해, 장기의 모든 부분의 경계면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환자가 수술이 필요할 경우에, 장기 이미지의 모든 부분을 정확하게 분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의사가 수동으로 심장 이미지의 모든 경계면을 분리하는 것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연구원들이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 알고리즘을 통해 단 1시간만에 심장을 8부분으로 경계면을 정확히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한시간정도 걸립니다.

3d-printed-hearts-MIT

출처: http://www.engadget.com/2015/09/20/mri-scans-used-to-create-3d-printed-hearts-for-surgery-practice/


[Wilson, 커넥티드 농구공 공개]

스포츠 브랜드 Wilson이 IoT 기술을 이용하여 농구 관련 데이터를 트래킹하는 ‘Wilson X’를 공개했습니다. 컴패니언 앱과 센서가 내장된 커넥티드 농구공을 이용하여 농구 기록를 측정하는 본 서비스는 현재 iOS버전이 공개되었고, 올 가을 안드로이드 버전이 런칭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농구공안에 내장된 센서의 3차원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골대와의 거리 및 높이를 측정하고 슈팅 기록을 분석합니다.

모바일앱을 통해 사용자는 각각 다른 챌린지로 이루어진 4가지 연습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슛을 트래킹할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본인의 기록을 친구 혹은 코치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농구공은 따로 충전할 필요 없이, 최대 10만 슛까지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사이즈는 두가지가 있으며 현재 199달러로 구매 가능합니다.

wilsonimage9-289x514

출처: http://www.engadget.com/2015/09/18/wilsons-x-connected-basketball/


[신용카드보다 작은 심박수 모니터링 디바이스, MOCAheart]

휴대용 심박수 모니터링 디바이스 ‘MOCAheart’가 공개되었습니다. 블루투스를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동되며 맥박, 혈류 속도, 혈압데이터 측정이 가능합니다. 3인치의 길이와 0.6센치의 두께 정도밖에 안되는 본 디바이스를 살짝 잡고 있기만 해도 심박 관련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열쇠고리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지갑 속 카드 수납 공간에 넣을 수 있을 만큼 작은 크기입니다. 해당 기기를 넣을 수 있는 하우징 스마트폰 케이스도 있습니다.

MOCAheart는 사용도 매우 간편합니다. 의료용 스테인리스 케이스에 들어 있는 맥박 리더기가 사용자의 심박수, 혈중 산소 레벨을 체크합니다. 또한, 심박 상태를 분석하여 ‘MOCA Index’를 통해 알려줍니다. MOCA Index는 1에서 5까지의 레벨로 표시되며, 숫자가 커질 수록 심박 위험도가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MOCAheart 모니터는 컴패니언앱을 통해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디바이스의 가격은 150달러이며, 홈페이지에서 선주문 가능합니다.

connected_heart_rate_monitor-962x644mocaheart_wearable_device_app-962x644

출처: http://www.psfk.com/2015/09/connected-heart-monitor-thats-smaller-than-a-credit-card.html


[ Timex, fitness-tracking 시계 공개 ]

스마트 시계 열풍에 힘입어, 클래식 시계 브랜드도 자사 시계에 여러 기술적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유명 시계 브랜드 Timex가 클래식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이 강점인 fitness-tracking 시계를 런칭했습니다. ‘Metropolitan+’ 이라는 모델명의 이 시계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 (iOS / Android)과 연동합니다. 사용자의 걸음수, 거리, 칼로리 소모량 측정이 가능하며, 데이터는 시계 앞면 오른쪽 하단에 다이얼로도 표시되어 즉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은 실버톤과 블랙톤 케이스 두가지가 있으며, 각각 125달러와 150달러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timex-metropolitan-001 timex-metropolitan-008

출처: http://www.technobuffalo.com/2015/09/19/timex-metropolitan-focuses-on-tracking-your-activity/


[Ford, 스마트 와치앱 공개]

자동차 브랜드 Ford사가 Android Wear와 Apple Watch용 앱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앱은 차 문을 열고 주행 마일리지 및 배터리 상태를 체크할 뿐만 아니라 차량이 어디에 주차 되어 있는지 방향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호환이 가능한 차량은 Ford사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모델입니다 (Ford C-MAX Energi, Ford Focus Electric, Ford Fusion Energi).

해당 모델 뿐만 아니라 Ford사의 다른 차량 모델과도 호환되는 앱을 만들 예정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해당 앱의 주요 기능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맞춰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앱을 이용하여 배터리 상태와 전류 범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본 앱은 사용자가 차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전 주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알려주기도 합니다.  

Ford는 가장 늦게 스마트와치 앱을 출시한 자동차 브랜드인데요. 올 초 BMW가 원격 주차가 가능한 스마트와치 앱과 볼보는 원격 시동과 연료량 체크가 가능한 스마트 와치앱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479018-ford-app-on-apple-watch watches ford-watch-apps-1-640x406 출처: http://mashable.com/2015/09/18/ford-launches-smartwatch-aps


[Apple Pay, 중국 런칭 준비 중]

Apple 제품의 중국 내 인기에 힘입어, Apple Pay가 중국에서 곧 런칭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중국 매체 Wenhui News 에 따르면 지난 6월 Apple이 비공식적으로 상하이 자유 무역 지대에서 결제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정확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Wall Street Journal 소식통에 의하면 아마 새로운 비즈니스가 Apple Pay를 중국에 도입하는 것이라는 추측이 지배적입니다.

도입 일정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지만, 준비 작업은 거의 완료된 상태라고 합니다. 순조롭게 흘러간다면, 곧 중국에서도 Apple Pay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480662266

출처: http://www.engadget.com/2015/09/19/apple-pay-china-preparation/


[YouTube Gaming, 스트리밍 게임 공개 예정]

Google은 도쿄게임쇼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이용 가능한 유튜브 라이브 게임 스트리밍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YouTube global gaming 의 책임자인 Ryan Watt는 일본이 가장 게임 산업이 발달한 곳으로 첫 공개 지역으로 선택한 이유라고 전했습니다.

youtube-gaming-100615203-large

출처: http://www.pcworld.com/article/2984629/google-apps/youtube-gaming-will-soon-let-you-stream-games-from-android-devices.html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