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UP-03] TechUP Program Season 3, 자주 물을 것 같은 질문과 답변

FuturePlay TechUp Program을 책임지고 있는 한재선 CTO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TechUP Program Season 3에 관해 자주 물을 것 같은 질문에 대해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나이, 학력, 국적 등에 참가 제한이 있나요?
A. 전 세계에 있는 어느 누구나 나이, 성별, 학력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기술적 역량, 사업 의지, 도전 정신 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아직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A. 물론 지원 가능합니다. 오히려 그런 분들을 더욱 장려합니다. 2차 발표평가까지는 회사에 근무하면서 지원하실 수 있고, 만약 최종 합격하시면 그때는 퇴사하셔야겠죠? 그래야 나의 스타트업을 직접 설립하고 달려볼 수 있으니까요.

Q. 대학원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데, 지원 가능한가요?
A. 당연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종 합격하시면, 본인 회사를 설립해야 하기 때문에 그게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력특례 과정 중이라든가 하면 어렵겠죠. 또한 휴학을 생각하신다면 교수님과 미리 협의가 필요하겠지요.

Q. 1인 예비창업자인데 혼자서도 지원 가능한가요?
A. 지원 가능합니다. TechUP 과정 중에 팀 빌딩하시면 됩니다.

Q. 창업팀이 3인 이상인데, 지원 가능한가요? 창업공간을 최대 3인 제공한다고 되어 있던데…
A. 창업팀의 규모에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저희가 제공해 드릴 수 있는 공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팀당 최대 3인 정도의 공간밖에 제공해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공간은 일반 직원보다는 공동창업자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이미 스타트업을 하고 있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A. 지원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기 스타트업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초기 스타트업이란 투자를 받지 않았거나, 1억원 이하의 엔젤 투자만 받은 경우를 말합니다. 업력이나 직원수, 매출 등에 제한을 두진 않지만, 이미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이런 프로그램에 지원하실 이유가 없겠죠.

Q. ICT 기술 기반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이라는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나요?
A. 전자, 정보, 통신과 같은 기술이 기반이 되는 모든 종류의 기술이나 제품을 말합니다. Wearable, IoT, Big Data, Fintech, HCI 기술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꼭 ICT 분야가 아니어도 ICT 기술이 기반이 되는 제품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비료 개발 기술은 대상이 안됩니다. 하지만, 여러 비료 재료들과 그 효과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토질에 따른 최적의 친환경 비료를 제안할 수 있는 솔루션은 대상이 되는거죠. DNA 칩 기술은 대상이 아니지만, DNA Sequence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은 대상이 되는겁니다. 애매 모호하다 생각되시면, techup-info@futureplay.co 로 문의해 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Q. 사업 아이템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도 지원할 수 있나요?
A.  지원 가능합니다. 물론 사업 아이템이 구체화되어 있다면 더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기술적인 역량이 충분하시다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본인이 보유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 중에 가장 그럴 듯해 보이는 것으로 제안하시면 됩니다. 최종 합격하시면 저희가 붙어서 함께 사업 아이템을 만들어 나가면 되니까요. 실제 Season 1에서도 그런 팀이 있었고 성공적으로 창업했습니다.

Q. 기술력이 어느 정도 되어야 충분하다고 생각하나요?
A. 그건 기술분야에 따라 난이도가 다를거라고 봅니다. 예를들어, 핀테크의 인증 기술과 인공지능의 영상인식 알고리즘은 그 난이도가 분명 다르겠죠. 또한 스마트 와치를 위한 간단한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이라면, 그냥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일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판단 기준은 보유한 기술이 특허의 형태로 보호받을 수 있는 독창성을 가지느냐입니다. 혹은 특허를 내기 애매한 알고리즘과 같은 경우 논문의 수준이 될 수 있다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죠. 판단이 애매하다 생각되시면 techup-info@futureplay.co 로 문의해 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Q. TechUP Program에 최종 합격하면 반드시 입주공간에 상주해야 하나요?
A. 네, 반드시 상주해야 합니다. TechUP Program의 핵심철학은 Co-building이기 때문에 자주 만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상주해야 합니다.

Q. 예비창업자인데, 최종 합격하고 나면, 법인을 설립해야 하나요?
A. 네, 초기 5천만원 TechUP Funding이 법인으로 들어갈거라 설립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은 퓨처플레이에서 가이드해 드릴겁니다.

Q. TechUP Program 중도에 탈락하는 경우도 있나요?
A. 저희가 규정한 비도덕적 행위나 기업가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경고가 나갈 것이고, 3번의 경고 누적이 쌓이면, 중도에 탈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가나 경쟁을 통해 탈락하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무리없는 한 6개월간은 지원됩니다.

Q. 6개월 과정 후 졸업심사에서 합격은 어떤 기준이며, 탈락하는 경우도 있나요?
A. 졸업심사 기준은 프로그램 시작 전에 최종 합격자들에게 명확히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성공적인 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여러 가지 요소가 기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허화, 시제품, 팀빌딩, 사업모델 등 여러 측면을 검증합니다. Season 1의 경우 처음 5팀이 지원해서 최종 4팀이 졸업했으니 80% 정도 합격했네요. 하지만 80%만 졸업시킨다는건 아닙니다. 저희 목표는 100% 졸업이고, 그게 가능하도록 퓨처플레이도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따라서 과정만 잘 따라온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을겁니다.

Q. 펀딩에 따른 지분 취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A. 우선 Pre-seed Funding으로 5천만원을 지원드리며, 퓨처플레이는 10%의 지분을 취득하게 됩니다. 물론 TechUP 프로그램은 현금 투자의 의미보다 Co-building의 현물 지원의 가치가 훨씬 크며, 이것은 돈이 있어도 살 수 없는 가치라 생각합니다. 6개월 과정을 마친 후 졸업심사를 무사히 통과하시면, 5천만원의 Seed 투자가 이뤄지고, 이 때 퓨처플레이는 지분을 추가로 취득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프로그램 시작 때 상세히 협의드리고, 결정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퓨처플레이의 Seed 투자는 필수사항이며, 졸업심사에 통과하시면 자동으로 투자 결정이 되는 것입니다.

TechUP Program Season 3 관련 시리즈 포스팅

[TechUP-01] TechUP Program Season 3, 소개드립니다.
[TechUP-02] TechUP Program Season 3, 어떻게 지원하면 되나요?
[TechUP-03] TechUP Program Season 3, 자주 물을 것 같은 질문과 답변
[TechUP-04] TechUP Program Season 3, Alumni에게 듣다
[TechUP-05] TechUP Program Season 3, 배치 프로그램, 창업경진대회와 무엇이 다른가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